맞춤피임
다양한 맞춤 피임법
피임이란 교접이란 행위와 생식이라는 행위를 분리하려는 여러 가지 방법을 말합니다. 사람이 결혼을 하면 부부간에 건강한 성생활을 하여야 하며 또 건강한 성생활의 결과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고 출산한 아기를 건강하게 키움으로써 행복한 결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행복한 가정을 꾸리자면 여러가지 책임있게 행동해야 할 일들이 많겠지만 아기를 계획하고 책임 있게 출산하고 키우는 일은 어떤 일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그렇게 하자면 아기를 임신하는 일이나 임신하지 않도록 하는 일들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기를 원하지 않는 상태라면 피임의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임신의 원리를 알면 임신을 할 수 있으며 피임의 원리를 알고 있으면 피임하고자 원할 때 성공적으로 피임을 할 수 있습니다.
배란일 측정법
배란일 주변기간동안 성관계를 피하거나 질외사정으로 피임을 하는 방법도 있어, 배란일을 추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달력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지만, 월경이 규칙적이어야 가능합니다. 피임을 하고자하는 주기에 다음 주기의 월경 시작일을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날짜를 달력에 표시 후 거꾸로 14일을 뺀 날이 배란일입니다. 생리주기가 28일이 아닌 사람은 반드시 생리 예정일 14일전으로 배란일을 기억해야 합니다.
생리주기가 길든 짧든 상관없이 생리를 시작하기 14일 전이 배란일이므로, 자연주기법으로 피임을 하고자 하는 경우는 이 점을 꼭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남성 피임법
콘돔
콘돔은 부드러운 라텍스의 재질로 만들어진 주머니로 발기한 페니스에 씌워서 사정할 때 정자가 질 내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 피임하는 것입니다.
1) 항상 새 콘돔을 사용합니다.
2) 콘돔의 말려있는 부위(정액받이)가 외부로 올라오게 한후,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콘돔의 꼭지부분을 눌러 공기가 빠져나가게 합니다.
3) 성기가 발기되서 단단해지면 콘돔을 아래쪽으로 살며시 흘러내려 끝까지 끼웁니다.
4) 성교후 발기된 상태에서 콘돔을 벗겨냅니다.
5) 사용한 콘돔은 뒤처리를 잘 해야 합니다.
질외 사정
질외사정법은 관계를 가지다가 사정을 할 때 페니스를 밖으로 꺼내서 질바깥쪽에 사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여성 피임법
피임약을 먹는 방법
먹는 피임약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합성 호르몬(에스트로겐 성분 및 프로게스토겐)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두 성분은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합니다. 피임약은 제조회사별로 약간의 차이는 보이지만, 보통 생리 첫날 복용을 시작하여 21일간 매일 복용하며, 7일간 휴약을 한 후 다시 새 포장으로 21정 복용을 반복합니다. 저녁식사 후나 취침전,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좌제를 넣는 방법
질좌제는 정자를 죽이거나 무기력하게 하는 좌약을 질에 넣음으로써 정자에 영향을 주어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성관계를 가지기 10분~1시간 전에 질 깊숙이 넣어주고, 성교를 반복할 때에는 노원 질좌제의 경우 다시 1개를 넣어주어야 하며, 파마텍스 질좌제의 경우 1번 삽입으로 4시간까지 유효합니다.
여성용 콘돔 페미돔
페미돔은 여성이 직접 질안에 삽입하는 폴리우레탄 재질의 콘돔이며 크기는 남성용 콘돔에 비해 매우 크고 양끝에 둥근 플라스틱 링이 달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삽입후 콘돔의 외환과 몸체의 일부가 질 외부에 남는 것은 정상적인 것입니다. 페미돔은 여성의 질 내부를 감싸는 것이므로 남성이 사정 직후에 성교를 중단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거시에는 정액을 흘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외환을 비틀어 살짝 당깁니다.
자궁내 장치 루프
구리가 감긴 작은 기구로, 여성의 자궁 안에 넣어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피임 방법입니다. 자궁 안에 설치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보통 아기를 낳은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보통 생리가 끝난 직후에 산부인과에서 장치를 시술받는 것이 좋으며, 이 장치가 제대로 놓여있는지 6개월에 한번 정도는 체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플라논
길이 4cm, 폭 2cm 크기의 가느다란 봉을 팔 안쪽 피부 밑에 살짝 이식하는 방식으로 3년 동안 항체호르몬을 방출하여 배란을 억제해 피임효과를 냅니다.
사후피임법
배란기라고 생각되는 시기에 피치못할 사정으로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즉, 성교직후 대처할 수 있는 피임법으로, 계획되지 않은 성교가 있었거나, 찢어진 콘돔을 사용하였거나 피임방법이 불확실 할 때, 또는 강간 등의 불시의 성교후 임신을 방지하기 위한 피임법입니다.
영구피임법
정관결찰술과 난관결찰술이 있으며 피임성공률이 높으나 더 이상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 시술을 하게 되므로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